안녕하세요 김형규기자입니다. 저희 지역에서 한동안 방사광가속기 유치로 떠들석했습니다. 그런데 방사광가속기가 무엇인데 떠들석 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가속기는 무엇이고 왜 떠들석했을까요?

 

 가속기는 전자, 양성자, 알파입자 따위의 하전입자를 높은 전압이나 자기 유도에 의해서 가속하는 장치입니다. 원래 입자 물리학에서 입자의 성질과 입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요즘은 생명과학과 재료과학 연구 혹은 산업용이나 의료용으로도 쓰입니다. 사이클로트론과 싱크로사이클로트론, 입자 충돌기 등이 가속기에 속합니다.

출처:wikipedia(사이클로트론)

 

 이중에서 방사광가속기는 방사광을 이용한 가속기입니다. 방사광은 입자가 자기장에 의해 운동을 할 때 원의 접선 방향으로 복사되는 전자기파입니다. 저는 방사광가속기라고 해서 방사능과 관련이 있을 것 같아서 우리 지역에 유치하려고 하는 것이 의아했었어요. 하지만 방사능과는 상관이 없었습니다. 방사광은 X선광보다 수백 만~수억 배 이상 밝습니다. 이 방사광은 1960년 무렵 각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자기파임이 밝혀졌지요. 기술상 어려웠던 여러 가지 일들도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하는 기술도 개발되었습니다. 방사광가속기에서 얻어지는 X선이나 연질 X선 등은 다른 광원에서 얻어지는 것보다도 수백~수천 배 이상이나 셉니다! 방사광가속기는 1세대부터 4세대까지 발전했지요. 

 

 그럼 가속기는 어떤 곳에 지어야 할까요? 아래 그림은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하기 위해 지자체들이 내세운 장점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이 아래 그림을 보면 지반 안정성이 뛰어나고 접근성이 좋은 곳이 많습니다. 그런 것을 보니 지반 안정성, 접근성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출처:경향비즈

 

그런데 왜 방사광가속기 유치로 지역이 떠들석했을까요? 우리나라에 방사광가속기가 없는 것일까요? 우리나라에 방사광가속기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2020년 5월 세계 3번째로 포항에 4세대 방사광가속기가 건설되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에 방사광가속기가 없어서 그런 것은 아니겠군요.

출처:포항가속기연구소

 

 그럼 왜 떠들석했을까요? 그 이유는 큰 경제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유치로 떠들석했던 방사광가속기는 6조7000억원의 경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이 보고 있었습니다. 또한 일자리도 늘려주지요.

첨부사진1

출처:대전일보(방사광가속기 조감도)

 

 경제 효과와 일자리를 늘려 준다니 왜 유치를 위해 노력했는지 알겠습니다. 그리고 과학기술이 직접적인 효과뿐 아니라 경제 효과처럼 간접적인 효과도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태그

기사 평가화학기자단2021.06.29

매우 어려운 내용의 소재를 선택해 기사를 쓴 것 같아요. 기사를 읽는 데 시간이 걸릴 만큼, 가속기의 원리를 이해하는 게 만만치 않았어요. 아마 기사를 쓸 때도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고생 많았어요. 그리고 이번 기사에서 '떠들썩했다'는 표현이 들어간 문장이 꽤 많았는데, 같은 말을 너무 많이 반복하는 것은 글의 완성도를 떨어뜨리는 일이에요. 이럴 땐 최대한 반복을 줄이거나, 같은 뜻의 다른 낱말을 찾아 쓰는 방법 등이 있어요. [직접적이] → [직접적인], [간접적이] → [간접적인]

댓글 4
  •  
    허정운 기자 2021.06.30 22:00

    어렵네요

    잘 읽었습니다 

  •  
    최인우 기자 2021.06.30 17:34

    그렇군요

  •  
    공민호 기자 2021.06.29 22:14

    잘 읽었습니다

  •  
    서정우 기자 2021.06.29 15:59

    잘 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