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땀냄새가 심할때 원인과 제거방법 (tistory.com))

 

우리 몸은 더울 때나 긴장할 때 땀을 많이 흘립니다. 땀은 피부 표면에 있는 땀샘에서 나옵니다. 땀샘에는 아포크린 땀샘과 에크린 땀샘이 있는데, 주로 에크린 땀샘에서 대부분의 땀이 나온다고 합니다. 

 

사람은 하루 동안에 1리터 정도의 땀을 흘린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마라톤 선수는 한 경기 동안에 7.5리터의 땀을 흘린다고 합니다. 

 

땀은 몸의 열을 밖으로 내보내기 때문에 체온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땀 냄새는 왜 나는 것일까요? 땀 냄새는 땀에 들어 있는 물질 때문이 아닌 것은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몸에 난 털 근처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가 땀 속에 있는 성분을 분해해서 냄새나는 물질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겨드랑이나 머리 등 털 주변에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답니다.

 

땀 냄새를 없애려면 잘 씻어 땀 속의 박테리아를 줄이고, 땀이 덜 나게 하는 약을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데오도란트'는 트리콜로산 이라는 세균이나 곰팡이, 미생물 등을 죽이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냄새를 유발하는 세균들을 제거하기 때문에 냄새를 막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청결이 우선이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출처=땀냄새가 심할때 원인과 제거방법 (tistory.com)

 

  

태그

기사 평가화학기자단2021.08.08

도쿄 올림픽 마지막날인 오늘 마라톤 경기가 있었어요. 선수들은 엄청나게 많은 땀을 흘렸는데요, 이렇게 운동을 하면 몸의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에 땀을 흘려 체온을 낮추려고 해요. 가끔은 귀찮은 땀이지만, 땀을 흘리지 않으면 우리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기 어렵죠. 문제는 이 땀에서 종종 냄새가 난다는 거예요. 그러나 기사에서 알려 주듯, 땀에서는 냄새 나는 성분을 찾을 수가 없어요. 땀 냄새가 실제로는 땀의 냄새가 아닌 거죠. 그걸 잘 설명해 주고 있고요, 냄새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 줘서 여름철 땀 냄새 대비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더울때나 긴장할때] → [더울 때나 긴장할 때], [들어있는] → [들어 있는], [살고있는] → [살고 있는], [나게하는] → [나게 하는] 등

댓글 4
  •  
    윤영빈 기자 2021.08.12 20:51

    잘 읽었습니다!

  •  
    조민서 기자 2021.08.09 08:53

    유익한 정보네요

  •  
    허정운 기자 2021.08.09 08:39

    잘 읽었습니다 

  •  
    최인우 기자 2021.08.09 08:11

    그렇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