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사 6호] 반도체,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권영현 기자
2021.07.03 22:07

안녕하세요? 권영현 기자입니다.

저는 흔히 '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반도체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출처 : 이미지투데이] 

반도체란 도체와 부도체의 중간 상태로, 이 특성으로 인해 전압을 조절하거나 키거나 끌 수 있습니다.

반도체는 주로 규소로 만들지만, 탄소나 저마늄 반도체도 존재합니다. 이 글에선 규소 반도체로 다루겠습니다.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로도 나눌 수 있지만, 또 다른 분류 방법이 존재합니다.

바로, 반도체 안에 들어있는 물질의 종류에 따라 고유 반도체, n형 반도체, p형 반도체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유 반도체란, 오직 규소로만 이루어진 반도체이며, 사용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자유 전자가 없어 전기가 통하기 힘든 분자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림을 보시죠.

[출처 : 직접 제작]

하지만 이 규소들 중 원자 하나를 바꾼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렇게 원자 하나를 다른 원소로 교체하는 것을

'도핑한다'고 합니다. 도핑 테스트 할 때 그 도핑 맞습니다. 또한, 아무 원자로 바꿔서도 안 되고, 14±1족 원소,

13족 또는 15족 원소로 도핑해야 합니다. 여기서, 15족 원소로 도핑하면 n형 반도체, 13족 원소로 도핑하면

p형 반도체라고 합니다. 백문불여일견이란 말도 있으니, 그림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15족, 인을 예시로 들면,

[출처 : 직접 제작]

이렇게 자유전자가 하나 생겨 전기가 쉽게 흐를 수 있습니다. 13족 원소 붕소로도 예시를 들겠습니다.

[출처 : 직접 제작]

전자가 하나 비면서 구멍이 생겼습니다. 이 구멍을 '양공'이라고 부르며, 양공은 양에너지, (+)극의 전기입니다.

양공이 어떻게 전기를 흐르게 하는지 잘 모르겠는 분들을 위해 추가 설명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양공은 전자를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어, 전자가 양공의 위치를 채우게 됩니다. 전자가 이동하면서 전자가 있던

위치에는 또 전자가 비게 됩니다. 양공이 생기죠. 이렇게 계속 반복하다 보면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직접 제작]

그림 상에서, 양공 왼쪽의 전자가 이동하면서 양공이 왼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양공이 이동하는 것 같죠?

이러면서 양공은 (+)극 전기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p형 반도체의 작동 원리입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반도체가 결합한 회로 부품인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에 대해서도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오드는 n형 반도체와 p형 반도체가 결합한 것으로, 정식 명칭은 p-n 접합 다이오드입니다.

다이오드는 (+)와 (-)의 방향이 정해져 있어 한쪽 방향으로만 전기가 흐를 수 있게 합니다.

n형 반도체 부분에 (-)극을, p형 반도체 부분에 (+)극의 전선을 연결하면 전류가 순방향으로 잘 흐를 수 있지만,

n형 반도체 부분에 (+)극을, p형 반도체 부분에 (-)극의 전선을 연결하면 전류가 역방향으로 흐르지 못합니다.

교류를 직류로 바꾸는 일을 하는 어댑터도 이 다이오드를 이용해서 만든다는 사실까지 알아두면 좋습니다.

트랜지스터는 세 개의 반도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두 종류가 있습니다. n-p-n형과 p-n-p형입니다.

트랜지스터의 세 부분에는 명칭이 있습니다. 이미터(emitter), 베이스(base), 컬렉터(collector)이죠.

이미터는 자유전자나 양공을 방출하고, 컬렉터는 그 자유전자 또는 양공을 끌어모읍니다.

베이스는 이미터에서 방출한 자유전자 또는 양공을 전달할 수 있게 힘을 실어주지만,

약한 자유전자나 양공들은 반대 성질을 가지고 있는 베이스에서 소멸해 전압을 조절하고, 안정적인 전류를 만듭니다.

컴퓨터에 비유하면 입력-처리-출력에 가깝죠. 이미터와 컬렉터는 같은 종류이지만, 베이스만 다르다는 점도 있습니다.

글만 많으니까 알아듣기 힘들죠? 트랜지스터 모형을 그려 봤습니다.

(화면 크기를 줄여주세요)

[출처 : 직접 제작]

현재 반도체는 세계의 중심에 서서 필수품이 되고 있습니다.

진공관에서 반도체로 발전한 것처럼, 반도체도 다른 것으로 대체될지 모르지만,

반도체는 지금 이 순간에도 매우 중요하니, 반도체에 대해 탐구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이상 반도체에 대한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권영현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기사 평가화학기자단2021.07.04

제목에서 느껴지는 자신감 그대로 반도체에 대해 아주 자세하고 철저하게 알려 주는 기사네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전개 방식을 따라가다 보니, 어느덧 어려운 내용에 다다랐지만 자연스레 쓱쓱 지나간 느낌이에요. 쉽지 않은 내용인데 정리를 아주 잘한 것 같고요, 적절한 이미지가 내용 이해를 잘 도와준 것 같아요. 다만, 사진은 출처를 밝히고 써야 하므로, 나중에라도 사진 출처를 표기하기 바랍니다~.

댓글 10
  •  
    윤헤르 기자 2022.07.09 12:52

    재밌어요

  •  
    서윤하 기자 2021.07.27 09:54

    축하드려요~

  •  
    조소연 기자 2021.07.25 21:50

    반도체에 대해 자세히 알았아요

  •  
    정하윤 기자 2021.07.25 14:43

    잘 읽었습니다

  •  
    유자민 기자 2021.07.05 18:55

    반도체가 뭔지 몰랐는데 알게됬어요~~잘읽었어요!!!!

  •  
    김형규 기자 2021.07.05 08:11

    잘 읽었습니다

  •  
    윤영빈 기자 2021.07.05 05:45

    잘 읽었습니다

  •  
    공민호 기자 2021.07.04 22:12

    기사 잘 읽었습니다

  •  
    최인우 기자 2021.07.04 20:11

    그렇군요

  •  
    허정운 기자 2021.07.04 18:14

    잘 읽었습니다